스킵네비게이션

KC 화물창 3D

KC LNG Tech VIDEO KC-1 Public Relations

2016.02.25

교육자 : LNG 수송선의 핵심 기술 화물창. 그렇기에 우리 한국가스공사, 코가스는 기존 화물창의 문제를 완벽하게 보완한 안전하고 실용적인 KC-1 화물창 자체 기술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교육자 : KC-1은 육상용 멤브레인 탱크를 성공적으로 개발한 경험이 있는 코가스와 LNG선 관련 세계 최고 건조 기술을 보유한 한국 조선사가 참여해, 개발 하였습니다.

교육자 : 멤브레인은 영하 160도, 극저온의 LNG에서 발생하는 열하중을 흡수하여 안정적 저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자 : 이것이 바로 KC-1,에 적용된 KOGAS 방식 멤브레인의 모습입니다. 영하 마이너스 160도 극저온인 LNG에서 발생하는 열하중을 멤브레인 주름의 신축적인 거동을 통해 흡수하도록 설계하여 안정적인 저장이 가능합니다.

교육자 : 그럼 KC-1 내부 시스템을 자세히 보여드리겠습니다.

교육자 : 내부 구조는 1차와 2차 멤브레인을 근접 설치함으로써 LNG 운송 중엔 1차와 2차 멤브레인의 온도 차가 10℃ 이내로 유지되도록 설계하여 안전성과 기밀성을 최대화 하였습니다.

교육자 : 무디스 신용등급 A1, LNG 도입량 세계 1위 기업, 우리 코가스의 독자적 기술로 개발한 KC-1.

교육자 : KC-1은 단열 시스템의 효율을 향상시켜 BOG 발생률을 20%까지 절감하였습니다.

교육자 : 그리고 LNG의 활하중을 견디는 탱크 내, 펌프타워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모두 잘 알고 있을 겁니다.

교육자 : KC-1의 펌프타워는 LNG 운송 중 선체의 움직임으로 인한 LNG 슬로싱, 내부 압력 및 온도 등 환경변화를 고려하여 안전한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교육자 : 마지막으로 KC-1의 멤브레인 설치법에 대해 설명 하겠습니다

교육자 : 멤브레인 제작 공정은, 단일 패널이 아닌 대형 패널 제작하여 현장 운송 설치하는 방식으로 공장에서부터 많은 양의 용접 작업을 수행하여 현장에서의 용접 작업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교육자 : 특히 멤브레인의 용접이 모두 평판부에서 이루어지도록 설계하였고, 맞대기 용접이 가능한 자동용접기를 개발하여 작업 속도는 향상 시키고 작업 시간을 단축 시켰습니다.

교육자 : 나아가 대형 멤브레인 패널의 현장 설치 효율 향상을 위해 Moving scaffolding system을 개발 적용하였습니다.

교육자 : 보시는 바와 같이 대형 멤브레인 패널을 동시에 연속적인 설치가 이뤄지도록 설계하여 작업시간 단축이 가능합니다.

교육자 : 이렇듯 우리나라 최고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설계 및 시공 제작되는 KC-1 화물창은 고도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향후 LNG선 시장의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 되고 있습니다.

비상알림 : 항해 경로 B-302 위급상황 발생. 위급상황 발생. (컴퓨터 시스템 음성 느낌으로)

* 코가스HQ로부터 미스터K를 지원받는 LNG선 (#2-3에서 #2-9)
내용 : 조종실과 관제실을 오가며 슈퍼태풍에서 벗어나기 위해 애쓰는 인물들의 모습.
출연 : 마스터/캡틴/항해사

# LNG선 조종실 / 코가스HQ 관제실
항해사 캡틴! 초속 63m의 슈퍼태풍이 우리 배에 접근 중입니다!

캡틴 배의 운항 속도를 최고로 높여라!
항해사 최고속도로 높인다고 해도 완전히 피할 수는 없습니다!

캡틴 당장 본부, 코가스HQ에 지원을 요청하라!

항해사 슈퍼태풍이 우리 배로 진입해오고 있습니다, 마스터.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마스터 걱정 마십시오. 이미 슈퍼태풍을 감지하여 인공지능 로봇 미스터K 출동명령을 내려두었습니다.

# 미스터K 라이딩
마스터 지금 미스터K가 도착했습니다. 슈퍼태풍에서 안전한 최적의 경로로 안내할 테니, 미스터K의 가이드를 받아 선박을 조종하도록 하십시오. 캡틴.

캡틴 알겠다. 마스터

항해사 태풍의 속도가 예상보다 훨씬 빠릅니다! 이대로 벗어나기는 무리입니다.

캡틴 다른 방법이 없다…….

* 슈퍼태풍 정면 돌파 / 위기 탈출 (#3-1에서 Outro까지)
내용 : 선체가 슈퍼태풍을 뚫고 지나감에도 천연가스를 안전하게 지켜내는 KC-1.
출연 : 마스터/캡틴/항해사

# LNG선 조종실 / 코가스HQ 관제실
캡틴 이대로 정면 돌파한다!
항해사 알겠습니다, 캡틴!
캡틴 배의 상태를 즉시 확인하라!

항해사 현재 선체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하지만 컴퓨터시스템 오류로 KC-1의 내부는 확인이 불가합니다!

캡틴마스터! 현재 KC-1의 안전 상태 확인이 필요하다!

마스터즉시 확인하겠습니다, 캡틴.

항해사 해일로 인한 충격이 너무 큽니다. LNG 출렁거림으로 인한, 슬로싱 하중에 화물창이 안전할지 걱정입니다.

마스터 KC-1은 이처럼 금속 재질의 멤브레인이 1차와 2차 방벽으로 이뤄졌으므로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1차 방벽 누설이 발생한다고 해도 매우 근접한 금속의 2차 방벽이 LNG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항해사 정말 다행입니다, 캡틴!

캡틴 그래, KC-1이어서 정말 다행이야.
마스터 이제부터 미스터K를 통해 배를 가장 안전한 경로로 안내하겠습니다.